소셜 웹 사용설명서10점
이책은 "어느 순간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우리는 웹에 접속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에 살게 되었다."로 시작한다. 생각해보면 불과 10여년전에 우리 곁으로온 인터넷이라는 것이 이토록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리라고는 그때 당시에는 감히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물론 지금은 인터넷이 피부와 같이 편하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에서든지 인터넷에 접속하여 자기가 하고 싶은 거의 모든 것들을 할 수 있다.

'소셜 웹 사용설명서'는 이와 같은 인터넷, 웹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사실 웹의 역사를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도 드물다. 흐름을 읽다보면 우리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어떻게 흘러왔는지 새삼 느끼게 된다. 이러한 느낌도 이책을 읽는 즐거움이라 하겠다.

무엇보다 이책은 소셜 웹의 이론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기업체에서 소셜 웹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개인들도 소셜 웹을 통하여 어떻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 있다. 나도 블로그를 운영한지는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애드센스를 달고 있다. 돈은 얼마 안된다. 하지만 이렇게 돈을 벌고 있다는 게 중요하다. 나도 광고사업자가 되는 것이니까..

또한 이책은 소셜 웹의 미래로 스마트폰과 소셜의 접목을 이야기한다. 최근 아이폰4가 출시되어 제2의 스마트폰 대전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스마트폰도 소셜이 접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이 그냥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소셜 애플리케이션이 되어야 더욱 많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사실 나는 블로그에 자주 글을 올리기는 했지만 이렇게 길게 글을 써보기는 처음인 것 같다. 소셜 웹의 가치를 이책을 통해 어느 정도 알게 되었으니 이제 나도 블로그, 트위터를 잘 활용해서 작지만 개인적인 경제활동을 해볼 생각이다. 프레스블로그와 같은 곳만 이용해도 적지 않은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오랜만에 끝까지 정독한 책이다. 유익한 내용들이 가득하다. 소셜 웹 뿐만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소셜에 관련된 모든 것들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추천한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소셜 웹은 선점효과가 거의 없다고 한다. 늦게 시작해도 얼마든지 승산이 있다. 여러분도 이책을 읽고 바로 소셜 웹을 이용해봤으면 한다.
http://allife.tistory.com2010-09-11T02:34:120.31010
Posted by 송충이눈썹 록 리 윤동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